FINANCIAL/Loan.

[금리인하요구권] 내 신용상황이 좋아졌다면 무조건 신청하세요

금융 마스터 2023. 3. 4. 15:02
반응형

금리인하요구권

 

대출을 받은 사람들 중에 금리인하요구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그냥 지나간 경우가 매우 많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금리인하요구제도 실효성 제고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지금까지 대출자가 대출을 한 금융회사에 직접 금리인하요구를 했었어야 했는데 앞으로는 금융회사가 대출자의 월급이 오르거나 승진을 해서 신용도가 높아진 경우 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권리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출처: 금융위원회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다음 신용상태나 상환능력이 대출 당시보다 크게 개선되는 경우 금융회사에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로, 금융 소비자의 법적인 권리로 명시돼 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시중은행은 물론 저축은행·카드사·보험사 등 2금융권에서도 신청할 수 있으며, 상품 역시 신용·담보대출은 물론 개인·기업대출 모두 적용된다.

 

신청조건

출처: 금융위원회

-신용점수의 상승
-취업 및 승진 등으로 인한 소득 및 재산 증가
-자영업자/기업의 매출액이나 순이익 증가
-전문자격증 취득
-타 금융권의 대출을 상환하여 부채감소

은행/보험회사 등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한 사람이 위와 같이 신용상태가 개선된 경우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수있습니다.

 

신청방법

출처: 금융위원회

이와 같은 조건이 충족됐다면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비대면으로 은행 어플 등을 활용하여 본인의 신용상태가 개선됐다는 점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하면 수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금융기관의 평가 결과에 따라서 금리인하가 되지 않을 수도 있고 대출상품마다 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신청방법은 대출을 받은 금융회사에 직접 문의를 해보는 게 정확합니다.

 

 정리

앞으로 금융회사가 선제적으로 신용평점이 상승한 기대출자를 찾아서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하라고 6개월에 1회씩 알려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처 찾지 못할 수도 있으니 기다리지만 말고, 신청조건에 해당이 되면 적극적으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하여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누립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