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Insurance.

[간병인 보험] 간병인 사용 vs 간병인 지원 (feat.케어네이션)

금융 마스터 2024. 4. 7. 18:22
반응형

간병인 보험

 

 

가파른 고령화와 맞벌이 증가 등으로 인해 돌봄 서비스 비용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아프거나 다쳐서 입원을 했을 경우 간병인을 고용해야 하는 상황이 가장 빈번합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돌봄서비스 인력난·비용부담 완화 방안' 보고서를 보면 요양병원 등에서 개인 간병인을 고용할 경우 필요한 비용은 지난해 기준 월 370만 원으로 추정됐다고 합니다.

 

 

"간병인 쓰는데 월 370만원"…'돌봄지옥' 빠진 대한민국[이슈Repaly] - 머니투데이

[박광범의 이슈 Replay]지난 한 주 동안 우리 경제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머니투데이가 꼭 알아야 할 '핵심 이슈'만 선별해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가사와 간병 등 돌봄서비스 인력난 완화

news.mt.co.kr


점점 간병인 고용 부담이 커지면서 보험사에서도 간병인 보험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간병인 보험을 가입을 할 때는 크게 2가지로 나눠집니다. 바로 '간병인 사용'과 '간병인 지원'인데요, 오늘은 간병인 보험에 대해서 파헤쳐 보겠습니다. 

 

 

간병인 지원

간병인 지원 특약으로 가입할 경우, '보험사에서 직접' 간병인을 보내주는 방식입니다.


장점

1. 간병인을 직접 알아보지 않아도 보험사에서 직접 간병인을 보내주는 편리함
2. 간병인 비용 상승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없음


단점

1. 갱신형으로만 가입이 가능하기에 보험료 인상 부담이 있음
2. 가입한 보험회사에서 간병인 신청을 하더라도 지원이 늦을 수 있음 

 

 

간병인 사용

간병인 사용 특약으로 가입할 경우, '내가 직접 간병인을 고용'하고 보험사에서 사용일당을 받는 방식입니다.


장점

1. 비갱신으로 가입 가능해서 보험료 인상 걱정이 없음
2. 내가 원하는 간병인을 직접 고용할 수 있고, 가족 간병도 보상 가능(케어네이션)


단점

1. 보상금액이 하루 최대 15만원으로 정해져 있기에 나중에 간병인 인건비가 인상될 경우 경제적 부담이 될 수 있음 
2. 직접 간병인을 고용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음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란 보호자나 간병인이 상주하지 않고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24시간 전문적으로 간호간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간병비 부담을 줄이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특징

1. 간병인으로 따로 부르지 않기에 간병비 부담을 줄일 수 있음
2. 전문 간호인력이 24시간 상주하여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 가능
3. 보호자의 출입 제한으로 치료에 집중할 수 있음
4. 중중도와 질병군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음

다만, 아래와 같은 환자분들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ex) 조현병, 정신지체, 치매, 호스피스·말기환자, 교통사고 환자

 

 

케어네이션

케어네이션은 간병인 찾기 앱으로 간병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며, 간병인의 정보와 평점, 후기 등을 미리 확인 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병인 배상책임보험, 간병 빅데이터, 간병비, 간병 정보 등등 간병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케어네이션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가족끼리 간병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호자용 앱과 간병인 앱을 모두 설치하여 서로 매칭이 가능합니다. 

 

 

케어네이션 - 4년 연속 소비자 만족도 1위 간병 서비스, 간병인, 병원동행, 방문요양, 장기요양,

원하는 간병인 구하기, 간병인배상책임보험 의무가입, 병원동행, 방문요양, 재가센터 찾기, 의료용품 스토어 등 케어네이션과 함께하세요.

www.carenation.kr

 

 

출처: 케어네이션 공식 블로그

 

 

마무리

간병인 부담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면서 간병인 보험은 적절한 대안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간병인 보험을 가입을 할 때 '간병인 지원'과 '간병인 사용' 으로 나눠지는데,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봤습니다.

간병인 인건비 상승이 걱정되고, 간병인 지원에 대한 편리함을 선호 하시는 분들이라면 '간병인 지원' 특약으로 가입을 하시는 게 낫습니다.

하지만, 추세적으로 봤을 땐 '간병인 사용' 특약으로 가입을 하시는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도 간병인 고용 부담에 대해 같이 우려를 하고 있고, 이 부분에 맞는 정책을 펼치려고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점차 늘리고 있고, 간병인을 급여화하자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간병인 고용이 급여화 될 경우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간병인을 고용해서 간병인 사용일당으로 보험금을 받고 그 차액으로 병원비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돌봄 산업도 발전을 하고 있어서 케어네이션 같은 간병인 매칭 플랫폼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비전문적이며 모르는 간병인을 고용하는 게 아니라 가족끼리 간병서비스를 해줄 수 있기에 마음도 편하고, 간병인 사용일당으로도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간병인보험을 비교 설계 받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카톡 주시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CLIC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