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Book.

[Book Review] 도둑맞은 집중력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금융 마스터 2024. 5. 17. 13:26
반응형

도둑맞은 집중력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제목: 도둑맞은 집중력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저자: 요한하리
카테고리: 교양심리

 

 

 

도둑맞은 집중력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책소개

 

“우리는 어떻게 ‘나도 모르는 새’ 집중력을 도둑맞고 있을까”
3만 마일의 비행, 250명 전문가와의 인터뷰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의 전방위적인 탐사가 시작된다

전 세계 모든 곳에서, 집중하는 우리의 능력은 붕괴하고 있다. 미국의 10대들은 한 가지 일에 65초 이상 집중하지 못한다. 직장인들의 평균 집중 시간은 단 3분에 불과하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요한 하리는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분야를 주도하는 전 세계 과학자들과 전문가들을 만나기 위한 대장정을 떠났다. 그리고 그동안 이 주제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음을 발견했다.
우리는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해지는 것이 흔히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대해 자제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개인의 실패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저자는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집중력 문제가 현대 사회의 비만율의 증가와 유사하다고 설명한다. 정크푸드를 중심으로 한 식품 공급 체계와 생활 방식의 변화가 비만율 증가를 만든 것처럼, 집중력 위기의 광범위한 증가도 현대 사회 시스템이 만들어낸 유행병과 같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인간의 주의력을 빼앗는 꼼수를 발견한 실리콘밸리의 반체제 인사, 강아지에게 ADHD를 진단한 수의사, 심각한 집중력 위기에 빠진 리우의 빈민가, 놀라운 방식으로 노동자들의 집중력을 회복한 뉴질랜드의 한 회사까지 종횡무진한다. 그리고 이러한 광범위한 집중력 위기에 수면의 부족, 독서의 붕괴, 테크 기업들의 주의력 조종과 약탈 등 12가지 원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처: 교보문고

 

 

기억에 남는 내용

 

65p
일을 제대로 처리하고 싶다면 한 번에 한 가지에만 집중하는 방법 외에 다른 대안은 없다. 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집중력을 잃지 않고 정보의 쓰나미를 흡수하고자 했던 나의 바람이 매일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으면서 늘씬하기를 바라는 것만큼 불가능한 꿈임을 깨달았다. 

109p
잠을 적게 잘수록 세상은 모든 면에서 더 흐릿해진다. 집중력도 나빠지고, 깊이 사고하고 관련성을 찾아내는 능력도 줄어들고, 기억력도 감소한다. 

311p
많은 사람이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는지 이해하고 싶다면 이런 식으로 생각해보라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자동차 엔진에 샴푸를 넣는다면 엔진이 고장 났을 때 고개를 갸우뚱하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서구 전역에서는 "인간의 연료로 쓰였던 것과는 매우 동떨어진" 물질을 매일 자기 몸에 밀어 넣고 있다. 데일은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신체 과정이며, 이 과정이 일어나려면 우리 몸이 특정한 일들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몸에 필요한 영양을 주지 않거나 오염 물질을 몸에 잔뜩 밀어 넣음으로써) 몸에 지장을 준다면 집중력도 영향받을 것이다. 

354p
ADHD를 진단받은 아이들이 "절대다수는 ADHD를 타고나지 않는다. 이들에게 ADHD가 나타나는 것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 대한 반응이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383p
동기가 외재적일 때(그래야만 해서, 또는 나중에 무언가를 얻으려고 그 행동을 할 때)보다 동기가 내재적일 때(자신에게 의미 있기 때문에 그 행동을 할 때) 더 잘 집중하고 지속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동기가 내재적일수록 집중력을 유지하기가 쉬워진다.

 

 

나의 생각

 

일반적인 책들과는 책의 구성이 달라서 읽기가 쉽지 않았다. 다른 책들은 문단과 내용들이 잘 나눠져 있지만 이 책은 일기 쓰듯이 길게 풀어져 있다. 그리고, 책을 선정했을 때 집중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과 스킬에 대해 기대를 했지만 우리가 왜 집중력이 흐려질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분석들이 대부분이다.

 

어찌됐든 이 책에서는 독자들에게  '우리가 왜 집중력이 흐려졌는지 여러 분석을 통해 알려줄 테니 해결책은 알아서 잘 생각해 봐' 이런 느낌의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것 같았다.  

 

신선했던 부분은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같은 테크 기업들이 수익을 극대화 하기위해서 사용자들이 최대한 오랫동안 머물게 해야 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손가락으로 화면을 밑으로 내렸을 때 무제한으로 영상이 나오게끔 코딩을 했다는 것이었다. 생각을 해보면 나도 하루에 몇 번씩 '인스타그램 릴스'나 '유튜브 숏츠' 영상을 보고 있고, 보다 보면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볼 때가 있다. 이렇게 계속 보다 보니까 집중력이 흐려진다고 하니 아예 끊거나 보는 횟수를 많이 줄여야겠다고 느꼈다.

 

또한, 보통 책이라면 집중력 저하가 개인의 문제이고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다면 이 책의 저자는 전 세계적으로 집중력 위기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 집단적인 문제로 바라보고 있다. 마치 지구온난화 심각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 같이 동참해서 노력을 해야하는거와 같이 집중력 저하의 문제를 개인적이 아닌 모든 집단 구성원들이 다 같이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한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반대의견이 들었다. 왜냐하면 성공하고 부자인 사람들은 이런 곳에 에너지를 뺏기지 않고 스스로 자기 관리를 알아서 잘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마케팅이 굉장히 중요한데 그중에서도 SNS 마케팅은 낮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SNS에 대한 순기능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집중력이 저하되는 원인들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그 원인을 주는 행동들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