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Insurance.

용종제거 후 보험금 청구하기 (Feat.수술비특약)

금융 마스터 2023. 5. 19. 10:36
반응형

용종제거 후 보험금 청구하기 (feat.수술비특약)
용종제거 후 보험금 청구하기 (feat.수술비특약)

 

건강검진 하실 때 또는 주기적으로 위와 대장 내시경검사를 하는데요, 이때 용종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씨앗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용종에 대해서 알아보고 추가로 보험금청구 하는 방법까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용종의 종류

 

위 용종

위용종은 위점막의 상피세포가 자라나 표면 위로 솟아올라온 버섯 모양의 혹을 말합니다. 위용종은 조직학적인 특성에 따라 염증성 용종, 과증식성 용종 및 선종성 용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위용종의 90% 정도는 과증식성 용종에 해당합니다. 대부분 2cm 이하로 크기가 작고,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매우 드물기 때문에 경과를 관찰합니다. 용종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빈혈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선종성 용종에서는 암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용종이 크거나 목이 없는 무경성 용종은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용종은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내시경을 받은 사람 100명 중 1~2명에서 위용종이 발견됩니다. 남녀 차이는 없고, 나이가 증가하면서 많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위용종의 발생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헬리코박터(H.pylori) 균 감염, 담즙의 역류, 음식물에 의한 자극, 자가면역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위에 생긴 염증에 위점막이 과도하게 반응하면서 점막이 증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대장 용종

대장의 양성 종양을 대장 용종이라 하고, 대장의 양성 종양 중 대부분이 선종성 용종입니다. 용종이 많은 경우를 다발성 용종이라고 하며, 100개가 넘는 경우는 용종증이라고 합니다.

용종의 모양은 매우 다양합니다. 표면이 매끈하고 주변 점막과 동일하게 보이는 점막으로 덮여 있지만, 간혹 발적을 보이기도 합니다. 반달 모양의 무경성(줄기가 없는 용종)에서 유경성(줄기가 있는 용종)까지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용종의 두부는 대개 둥글게 돌출되었지만, 별로 융기되지 않고 주변 점막과 평행하게 보이는 편평 선종도 있습니다.

용종의 크기는 2~3mm부터 수 cm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대장 용종(선종성 용종)의 원인은 대장 점막 세포의 유전자에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돌연변이가 대장암으로 진행합니다. 용종의 크기가 클수록 악성 세포를 포함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1인치 이상인 용종이 악성 용종일 가능성은 10% 정도입니다. 또한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대변이 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담즙산 같은 독성 물질의 분비가 촉진되며, 이는 장점막 세포에 손상을 입히면서 세포 변이를 유발합니다. 이러한 세포 변이는 선종 발생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음주와 흡연도 선종 발생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유전적으로 선종 환자의 가족에게 선종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용종 제거하는 방법

위든 대장이든 내시경검사를 하다가 용종을 발견하게 되면 어떤 용종이 악성인지 또는 악성으로 진행될 것인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용종을 제거합니다.

용종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용종 절제술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개복 수술을 하지 않고 내시경을 통하여 수술한 것과 같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술입니다. 내시경을 통해 철사로 된 올가미를 사용하여 용종을 전기적으로 잘라내거나 전기 소작을 하기도 합니다.  

 

 

보험금 청구 방법

 

1. 실비

단순히 건강검진을 통해 내시경검사를 하는 경우는 실비청구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실비청구를 하기 위해서는 '치료 목적'과 '의사의 소견'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어떠한 증상이 있어서 내시경검사를 통해 용종을 제거했을 경우에는 실비청구가 가능합니다


2. 수술비특약

많은 분들이 보험에 대해서 잘 모르셔서 실비청구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용종을 제거했더라면 수술비특약으로도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관에 명시된 수술의 정의는 '신체의 일부를 절단 또는 절제'를 뜻하기에 용종을 제거하는 것도 수술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질병수술비 + 질병 1~5종수술비(2종) + 질병 1~3종수술비(1종)로 보험금을 추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5종 수술비(2종)
1~5종 수술비(2종)


3. 용종진단특약

요즘 보험 상품에는 수술비 특약 말고도 용종진단특약도 나왔습니다. 이런 특약을 가입하신 분들이라면 추가적으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위·십이지장·대장양성종양(폴립포함) 진단급여금

위·십이지장·대장양성종양(폴립포함)진단급여금 특약
위·십이지장·대장양성종양(폴립포함)진단급여금 특약

 

마무리


위와 대장 내시경검사를 하다 보면 생각보다 많이 용종이 나옵니다. 모르시는 분들은 실비만 청구하지만, 수술비특약으로도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꼭 청구하시길 바랍니다. 

 

 

용종제거 보험금 최대로 셋팅하기 (tistory.com)

 

용종제거 보험금 최대로 셋팅하기

보험회사에서 정한 수술의 정의는 '신체의 일부를 절단 또는 절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수술을 많이 하나 싶지만 정말 흔하게 수술비 특약으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게 바로 '용종제거'입니

financialmaster.tistory.com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바로질문하기  ↓↓↓

CLICK

 

 

반응형